안녕하세요. 유경상 입니다. NeoDEEX 4.0 Free Edition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NeoDEEX 4.0 Free Edition은 기존 2.x 버전에서는 유료였던 기능들을 대거 포함하고 있으며, 기존 버전보다 훨씬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NeoDEEX 4.0 Free Edition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고, 다음 포스트에서 NeoDEEX 4.0 Free Edition의 전반적인 기능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NeoDEEX Free Edition 관련 자료

설치 준비

NeoDEEX 4.0 Free Edition은 사용자의 설치의 편의를 최대화 하기 위해 NuGet을 통해서 배포됩니다. NuGet은 닷넷 개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을 프로젝트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 배포 관리자 입니다. NuGet을 통해 배포되는 라이브러리들은 Entity Framework, jQuery 등이 있습니다. NeoDEEX Free Edition 역시 NuGet을 통해 배포됩니다.

따라서 NeoDEEX를 사용하고자 하는 개발 컴퓨터에 NuGet이 설치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NuGet은 Visual Studio 2012는 기본적으로 NuGet이 설치됩니다만 Visual Studio 2010은 추가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NuGet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Visual Studio의 Tools 메뉴에서 라이브러리 패키지 관리자(Library Package Manager)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 메뉴 항목이 있다면 NuGet은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image

혹은, Tools 메뉴의 Extension Manager를 선택하여 설치된 Visual Studio의 확장들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된 확장 목록에서 NuGet Package Manager 항목이 있다면 NuGet이 설치되어 있는 것입니다.

image

만약 NuGet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온라인 갤러리(Online Gallery)에서 NuGet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image

혹은, NuGet 홈페이지(http://nuget.org)에서 직접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NeoDEEX 4.0 Free Edition 설치 (GUI)

NeoDEEX 4.0 Free Edition을 설치하려면 NeoDEEX를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먼저 로드 해야 합니다. 이는 NuGet이 패키지를 설치하는 표준적인 방법입니다. NeoDEEX를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NuGet 패키지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image

NuGet 패키지 관리 대화 상자에서 왼쪽 카테고리에서 온라인(Online)을 선택하여 NuGet 갤러리로부터 패키지를 검색합니다. 패키지가 매우 많기 때문에 대화 상자의 우측 상단에 NeoDEEX를 입력하여 필터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NeoDEEX 4.0 Free Edition이 검색되면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하면 됩니다.

image

NeoDEEX 4.0 Free Edition 설치 (Console)

NuGet Package Manager Console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먼저 NeoDEEX를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Tools > Library Package Manager > Package Manager Console 메뉴를 선택합니다. Package Manager Console 이 나타나면, 명령 프롬프트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NeoDEEX 4.0 Free Edition을 확인합니다.

Get-Package -ListAvailable -Filter NeoDEEX

위 명령은 NuGet 갤러리에 존재하는 NeoDEEX 관련 패키지들을 나열해 줍니다. 나열된 패키지 중에서 NeoDEEX4.Free를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설치 하면 됩니다.

Install-Package NeoDEEX4.Free

Install-Package 명령은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선택된 프로젝트에 설치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제 설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 졌는지 확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image

설치 확인

NeoDEEX 4.0 Free Edition 패키지는 NuGet 패키지들이 설치되는 위치에 설치됩니다. NuGet 패키지들의 기본 설치 위치는 “솔루션 폴더”의 packages 하위 폴더입니다. 솔루션 폴더와 프로젝트 폴더가 같은 경우 프로젝트 폴더의 하위에 packages 폴더가 생성됩니다. NeoDEEX 4 Free Edition 의 경우, 다음 폴더에 설치되게 됩니다.

[Solution Direcotry]\packages\NeoDEEX4.Free.4.x.x.x

이 폴더에는 설치에 필요한 프로젝트 메타 데이터와 패키지를 구성하는 다양한 컨텐트(DLL, XML, XSD 등)를 포함합니다.

프로젝트 변경 사항

Free Edition의 NuGet 패키지는 편리한 설치가 주 목적이므로 간단한 내용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를 설치하면 프로젝트에는 3개의 어셈블리에 대한 참조가 추가됩니다.

image

그리고 FoxConfiguration.config 파일이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에 추가됩니다. 이 파일은 Free Edition에서 사용하는 기본 설정(데이터 액세스 및 로깅)에 대한 예제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데이터베이스 연결 문자열을 알맞게 수정해야 합니다.

image

또한 NeoDEEX 4.0 Free Edition 패키지는 web.config 혹은 app.config 파일을 일부 수정합니다. 이 수정 사항은 <appSettings> 항목에 NeoDEEX의 외부 설정 파일을 나타내는 ConfigurationFileName 항목 추가와 섹션 핸들러를 위한 예제 설정입니다.

image

기타 유용한 항목

설치 패키지에는 NeoDEEX 구성 파일(.config)을 위한 스키마 파일과 Fox Query의 XML 문서(foxml)에 대한 스키마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스키마 파일은 패키지 내의 tools 폴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olution Direcotry]\packages\NeoDEEX4.Free.4.x.x.x\tools

Visual Studio의 편집기에서 인텔리 센스의 도움을 받아 config 파일이나 foxml 파일을 수정하고자 한다면 이 스키마 파일을 해당 파일의 스키마로서 추가하면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MSDN 문서를 참고 하십시오.

방법: 사용할 XML 스키마 선택

라이선스

NeoDEEX 4.0 Free Edition은 NeoDEEX 4.0 제품군 중 무료 버전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로는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에 명기된 일부 작업들을 제외하고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하고자 하거나 혹은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Free 라이선스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Free Edition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서

NeoDEEX 4.0 Free Edition Uninstall

프로젝트에 설치된 NeoDEEX 4.0 Free Edition을 제거하려면 NuGet 패키지 관리 대화 상자에서 설치된 패키지 목록 중 NeoDEEX 4.0 Free Edition을 선택하고 un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패키지 관리 콘솔에서는 다음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Uninstall-Package NeoDEEX4.Free

Enjoy!

NeoDEEX 4.0 Free Edition을 사용하여 보다 손쉽고 빠르게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Free Edition 사용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문의 사항은 이곳에 댓글이나 다음 메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문의: support@minisoft.co.kr

 

감사합니다.


경고 : 이 글을 무단으로 복제/스크랩하여 타 게시판, 블로그에 게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